본문 바로가기

육아일기(4~8세)

가을 놀이 - 아이와 낙엽 으로 놀아주기 :)

반응형

가을 놀이 - 아이와 낙엽 으로 놀아주기 :)

땡글이와 이 되면, 항상 하는 놀이 가 있어요. 바로 낙엽놀이 인데요. 재료를 자연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데다가 너무 재미있어해서, 딱 가을 이맘 때만 되면 항상 검은 비닐 을 준비해서 나가곤해요ㅋㅋ



가을 에는 시원해서 밖에 나가서 뛰어노는 것 만으로도 좋긴하지만, 이제 제법 추워져서 밖에서 오랫동안 뛰어노는건 힘들겠더라구요! 해가쨍쨍한 오후였지만, 무장을 하고 나갔습니다.



작년 가을 만 하더라도 낙옆 밑에다가 글씨를 쓰지는 못했는데, 이제 글씨를 어느정도 읽고 쓸줄 안다고 이렇게 써놓더라구요! 그럼 오늘은 이 가을 놀이 를 어떻게 했는지 써보려고해요. 혹시 한 번도 안해보신 분들은 순서대로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처음부터 끝까지 아이가 진짜 좋아할 거예요 :)



우선 나갈 준비를 했습니다. 얇게 입은 것 같아도, 안에는 내복을 입어서 좀 불편해보이더라구요ㅋㅋ 바람도 부니까 마스크를 하랬는데, 밖에 나가서 하겠다고 하더라구요 :)



1. 낙엽 주워올 장소 찾기

평소에 주변에 낙엽이 많이 떨어질만한 장소를 알아뒀는데요. 도시라고해도 이런 장소들 찾기는 어렵지않더라구요!


2. 낙엽 줍기



저는 검은 비닐 을 챙겨서 나가기는 했는데, 각이 살아있는 쇼핑백 같은 것이 더 좋을 것 같아요. 바람이 많이 불 때는 검은 비닐은 힘이 없어서 입구에다가 나뭇잎을 넣기가 쉽지않더라구요ㅋㅋ



처음에는 여러 종류의 나뭇잎 들을 주워서 다양한 것을 만들어볼 생각이었는데, 땡글이는 한 자리에서 움직이지를 못하더라구요. 깨끗한 나뭇잎만 선별해서 줍기는 하는데, 거의 모든 나뭇잎이 깨끗하다보니, 하나 주우면 옆에 있는게 예뻐보이고 해서 두손 한가득 주워서 봉지에 넣고 다시 줍고를 반복했어요. 이런 모습을 보면 취향을 알 수 있는데요. 땡글이는 은행잎이 제일 마음에 드는 모양이었어요ㅋㅋㅋ



3. 같은 종류의 나뭇잎 가르기와 말리기

낙엽 이기는 하지만, 습기가 아직 남아있는 것들도 많이 있는데요.



습기가 많은 나뭇잎들을 이용하면 모양을 만들 때 종이에 잘 붙지도않고, 붙여두더라도 흰 종이에 물기가 번져서 예쁘지가 않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바짝 말려서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이가 너무 하고 싶어하면 말리지않고 그냥 해도 크게 상관은 없을 것 같아요 :)



모아두니 생각보다 양이 더 많습니다. 은행잎 외에 다른 나뭇잎들은 제가 지켜보면서 하나씩 모은 나뭇잎 들 인데요. 이렇게 여러종류가 있어야 모양을 내기에 더 쉬운 것 같고, 더 이쁜 것 같아요!



전부 쏟았으면 같은 종류의 나뭇잎들 끼리 모아두는 것부터 시작하는데요. 이렇게 하면서, 조금 더러운데 잘못주운 것들은 빼놓고, 깨끗한것만 다시 모았습니다.



습기를 빨아들이도록 못쓰는 두꺼운 책을 꺼내서 꼽았습니다. 책에 꼽아두면 반듯하게 펴져서 모양 만들기에 더 수월합니다. 요렇게 꼽아두고 일주일 정도 있다가 했는데요. 가을 놀이 를 시작하기전에 기다리는 법도 배우고, 요렇게 같은 나뭇잎들끼리 모으다보면 자연스럽게 같은 것과 다른 것을 알 수 있어서, 교육적으로도 좋은 것 같아요 :)


4. 다 말리고나서 꺼내기

일주일 정도면 습기가 전부 없어지는 것 같은데요. 꺼내자마자 어떤 모양을 할지 고민하고 있는 땡글이 입니다.



역시 은행잎을 제일 좋아하는가봐요ㅋㅋ



5. 붙이고 노는 가을 놀이 :)

예전에 다이소 에서 사뒀던 눈모양들인데요. 천원인지 2천원인지 기억이 나진않지만, 한 번 사두면 정말 오래씁니다. 다 만들고나서 눈만 붙이면 완성도가 굉장히 높아지기때문에, 만들기를 좋아하는 아이가 있다면 강추 아이템 이예요. 모양을 만든 후에 눈을 붙여주면 완성입니다ㅋㅋ



Tip. 하나하나 만들어가면서 글씨도 쓰면 더 좋아요 :)

한글을 어느정도 쓰는 나이가되면, 한글이 쉬운 모양들로 만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해파리, 물고기 등은 받침이 없는데다가 쉬운 한글로 이루어져있고, 만들기도 그렇게 어렵지않아서 좋은 것 같아요! 첫 사진에서는 공작 과 매미 를 보여드렸는데, 다른 것들도 몇 개 남겨봅니다ㅋㅋ



요건 해파리 , 물고기 입니다. 그렇게 멋지지는 않아도 가을 놀이 를 한다는 자체가 즐거운 모양이었어요 :)



새 도 만들어보고,



처음엔 그냥 새 라고만 쓰더니 조금 아쉬웠는지 가을 , 코스모스 를 추가했네요ㅋㅋ



나비 도 만들어봤습니다. 테이프를 이용해서 만들다보면 테이프 위에는 색연필로 잘 안그려진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최대한 조그만하게 테이프를 잘라서 붙이면 나비 더듬이나 무늬 등을 그려줄 때 더 편할 것 같아요 :)



영상으로 만들어본 가을 놀이 영상 이예요. 아이와 낙엽 으로 놀아주기 에 참 좋은 계절인데, 주말을 이용해서 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지금 까지 가을 놀이 포스팅 이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