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V10 공장초기화 할 때 백업파일 이 있어도 불편한 점

반응형

V10 공장초기화 할 때 백업파일 이 있어도 불편한 점

저는 LG V10 이 출시되고 얼마되지않고 구매를 해서, 지금까지 3년정도 사용했는데요. 그동안 잔고장으로 LG 서비스센터도 많이 다녀오고, 한 번은 무한부팅 에러까지 있어서 스마트폰 안에있던 수많은 정보들을 날려먹은 경험도 있습니다.



이번에 스마트폰 이 자꾸 멈추고, 속도도 갑자기 느려진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인천 서구청부근에 있는 가까운 LG 서비스센터에 다녀왔는데요. 기사분께서 특별한 이상은 없다면서, V10 초기화를 권장해주셨습니다. V10 공장초기화 를 하고나서, 2주일 정도 써보고 백업파일 이 있어도 불편한 점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우선, 안내를 받은 것 처럼, 백업파일을 만들어 놨는데요. 만드는 방법이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LG 백업 어플을 이용해서 파일을 생성해놨습니다. 이 파일은 V10 공장초기화 를 하는 경우에, 사라진다고해서, PC에 옮겨두고 시작했네요 :)



초기화를 하기 전에는 이것저것 참 많이 설치가 되어있었는데요. 혹시나 없어졌을 때를 대비해서 중요한 정보들은 전부 PC에 옮겨두고 진행을 했습니다.



저는 복잡하게 따라하는 방법을 선택하지는 않았고, 스마트폰에서 제공해주는 방법으로 V10 공장초기화 를 진행했습니다. 초기화 전에 한 번 더 어떤 정보들이 삭제되는지 알려주는데요. Google 계정을 포함한 모든 계정 정보, 시스템 및 앱의 데이터와 설정, 다운로드 앱, 라이선스, 사진, 음악, 문서, 백업 파일 등 이 삭제된다고 알려줍니다.



초기화 진행 중에 스마트폰이 꺼져버리면 오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충전중에 하거나 배터리가 많이 있을 때 해야할 듯 합니다.



초기화를 하고 나서, 옮겨두었던 백업파일 을 스마트폰으로 옮겨야 하는데요.



백업파일 위치를 옮기면서 봐두면 조금 더 쉽게 복원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V10 의 LG-G600L 입니다.



진행해보니 V10 공장초기화 시간이 생각보다 오래걸리지않아서, 복원을 다하고 출근하면서 얼마나 달라졌는지 확인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앱 재설치 시간이 생각보다 굉장히 오래걸렸습니다. 어플을 확인해봐도, 딱히 버릴만한 것이 없어서, 전부 복원을 하면서 출근했더니, 복원이 끝나는데 1시간은 걸리더라구요.



백업파일 이 있어도 불편한 점

1. 위젯 설정이 모두 없어진다.

저는 날씨나 달력같은 위젯을 자주 사용하다보니, 위젯을 선택해서 조절을 해놨었는데요. 초기화 이후에는 다시 설치를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위젯의 설정도 다시 해야하더라구요.


2. 개인 인증이 필요한 어플들은 인증을 다시 받아야한다.

어플을 들어갈 때마다 전화로 인증해라 문자로 인증해라 이메일로 인증해라 하는 메세지가 나와서 너무 귀찮았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제일 귀찮았네요. 특히 은행이나 카드와 관련된 어플의 경우에는, 인증받고 지문 다시 등록하고 굉장히 귀찮았습니다ㅋㅋ


3. 홈화면을 다시 설정해야한다.

V10 공장초기화 를 하고나면, 어플들이 그냥 날짜기준인지 그냥 설치만 되어있는 상태라서, 홈화면에는 처음 받았을 때 화면처럼 되어있습니다. 어플들을 가져와 원하는 위치에 놓아두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홈화면이 5페이지였다고해도 2페이지인가 밖에 안되어있기때문에 홈화면이 더 필요한 경우에는 늘려야 합니다. 이 부분이 별거 아닌 것 같이 느껴질 수 있겠지만, 늘려가면서 원래 편리하게 사용하려고 위치를 선정해놨던걸 다시하려니 참 귀찮더라구요ㅜㅜ


이정도 외에는 불편을 감수할만큼 괜찮은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을 하다가 갑자기 멈추면 정말 짜증나는데, 그런 현상이 없어져서 좋으네요. 지금까지 V10 공장초기화 해본 경험에 대한 포스팅 이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