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업무정보

엑셀 vlookup 함수 - 초보자도 쉽게 사용하는 방법

반응형

엑셀 vlookup 함수 - 초보자도 쉽게 사용하는방법

엑셀을 얼마 사용해보지않았을 때는, 사용을 할 때 마다 찾아보고 하게되는 함수 가 몇가지 있는데요. 그 중 초보자 입장에서 가장 많이 찾아서 다시 해보는 함수 중 하나가 vlookup 함수 인 것 같습니다. 엑셀 2013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엑셀 2013 이기는하지만, 다른 버전들도 거의 똑같을 것 같은데요. vlookup 함수 가 사용을 하면 유용한 것은 확실하지만, 어떤 원리로 사용을 하는지가 헷갈려서 그럴 수 있는데요. 오늘은 그 원리부터 천천히 살펴보면서, 초보자도 쉽게 사용하는 방법 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초보자 이다보니, 제가 하던것처럼만 하셔도 쉽게 익히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한 개의 시트에 모든 정보가 있든지, 혹은 다른 시트에 정보가 있든지, 엑셀 vlookup 함수 를 이용하는 방법은 같습니다. 똑같이 했는데도 오류가 생기는 부분과 함께, 왜 그렇게 오류가 생기는지도 알아볼텐데요. 비슷하게 한 것 같은데 오류가 생겼다면, 그 부분에서 더 유심히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우선은, 이해가 쉽도록 임의의 표를 생성해놓았습니다. 오른쪽 표에 있는 '판매수량' 정보를 왼쪽 표로 가지고오려고 하는데요. 표 처럼 품목의 순서가 다를 때, 하나하나 찾아서 기입할 필요가 없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표처럼 품목의 갯수가 적을 때는 수동으로 할 수 있겠지만, 몇천개, 몇만개, 몇십만개 가 되는 경우에는, 수동으로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더라구요!



1. 함수를 사용할 셀을 선택하고, 함수삽입 버튼을 클릭한다.

A 품목의 판매수량을 가져오려고 하는데요. 노랑색으로 채워져있는 C3셀을 선택하고, 바로 위에 보이는 함수삽입 버튼을 클릭하면됩니다. 수식을 그냥 입력해도 상관없지만, 초보자 의 경우에는 이렇게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식을 입력하고 알맞은 위치에 괄호, 쉼표 등을 넣는 것이 굉장히 헷갈리더라구요!



2. 팝업창이 나오면, 위 이미지 순서대로 진행한다.

함수삽입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창이 하나 보이실텐데요. vlookup 를 입력한 뒤 검색하고, 검색되는 항목을 클릭한다음 확인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급하게 하시는 경우에 가장 많이 실수하시는 것이, 다른 함수를 선택하시는 경우일 것 같은데요. 잘 보고 정확히 선택하여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Lookup_value , Table_array , Col_index_num , Range_lookup 값을 입력한다.

많은분들이 여기에서 포기하실 것 같은데요. 자주 사용하는 영어도 아닌데다가, 각 칸에 뭘 입력해야할지 모르기때문일 것 같습니다. 반드시 총 4개의 칸을 입력해야만 엑셀 vlookup 함수가 정확히 입력되다보니, 하나라도 틀리게되면 오류가 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부분은 초보자도 따라할 수 있도록 자세히 알려드리려고하는데요. 아시는 부분은 뛰어넘고 보셔도 됩니다 :)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총 4개의 빈칸을 채워넣어야하는데요. 가장 쉬운부분부터 채워보겠습니다. 바로, Range_lookup 항목인데요. 여기에는 숫자 0 을 채워넣으시면 됩니다. 이 항목의 뜻은, '정확히 일치하는 것을 찾을 때 0 을 넣어라'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비슷한 항목을 찾는 경우는 거의 없을테니, 숫자 0을 넣으시는 것이 맞겠습니다. 그럼 나머지 3칸도 어떻게 넣는지 보겠습니다.



다음으로는 맨 윗칸에 있는 Lookup_value 를 채워보겠습니다. 팝업창의 비어있는 칸을 클릭하고, C3셀을 마우스로 선택한 것 인데요. 왼쪽표에 오른쪽표에서 어떤 품목의 판매수량을 가지고올지를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C3셀에는 품목 중 A의 판매수량을 가지고올 것이라서, B3셀을 선택했는데요. A 라고 입력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렇게 선택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제 2개 항목이 남았네요!



개인적으로는 Table_arry 값을 채우는게, 4개 칸 중에서 가장 번거로운 것 같은데요. 마찬가지로 빈칸을 선택하고, 범위를 지정해줍니다. 그렇다고 전혀 복잡한 수식은 아니고, "A를 찾은다음, A의 판매수량을 가져올 범위를 지정해"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A~G까지 전체범위를 지정했는데요. 지금 보기에는 A가 잘 보이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몇십만개의 데이터가 있을 때는 엑셀 2013 시트 에서 찾기가 쉽지않기때문입니다.



그런데, 엑셀 2013 에서 Table_arry 값을 입력할 때는 한가지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범위에 절대값 기호를 넣어야한다는 것 입니다. '절대값 기호가 뭐지?' 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자동채우기를 해도 변하지않는 셀을 지정해두는 것 입니다.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것 처럼 $ 기호를 일일이 입력 해도되고, Table_array 에서의 셀기호를 마우스로 클릭하고 F4 버튼을 눌러서 변경해주셔도 됩니다.



그럼 4개의 칸 중에서 3칸을 모두 채웠는데요. 여기까지 하셨으면 거의 끝난 것 입니다. 3번째 칸에는 숫자 하나만 넣으시면 됩니다 :)



3번째칸은 숫자 2를 넣었습니다. "오른쪽 표에서 몇번째 열에 있는 숫자를 가져올까?" 인데요. 오른쪽표에서 품목은 1열, 판매수량은 2열 이니, 2를 넣으면 판매수량에 있는 숫자들을 품목과 비교해서 가져오게됩니다.



A의 판매수량을 올바르게 불러왔다면, 셀 오른쪽 아래쪽에 + 모양이 나오도록 마우스를 가져간뒤에, 밑으로 내려주시면, 판매수량이 전부 입력됩니다. Table_array 를 입력할 때, 표의 처음부터 끝까지 해놓고, Col_index_num 의 숫자만 바꿔가면서 입력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시트가 다를 때, 엑셀 vlookup 함수 사용하는 방법 만 알려드리고 마치겠습니다 :)



다른 항목들은 위에 설명드렸으니 패스하겠습니다. Sheet2 의 가격 정보를 불러올 예정이고, 표의 3번째 열을 불러올 것이니, Col_index_num 숫자만 3으로 변경했고 나머지 부분은 같습니다. 방법은 동일하게, Table_array 의 빈칸을 선택하고, 이번에는 Sheet2 를 먼저 선택했는데요.



Sheet2 를 선택하고나면, 동일하게 표가 보이는데요. 마우스로 범위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다음에는 어떤 것을 해야할까요? 맞습니다. 절대값 기호를 넣어줘야합니다 :)



이런식으로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처음에 해볼때는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겠지만, 하다보면 굉장히 빠르게 할 수 있고, 유용한 함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것만 잘해도 업무시간이 엄청나게 단축되더라구요!



오늘은 엑셀 vlookup 함수 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만약 오류로 표시된다면, 위에서 진행한 내용들 중 범위를 잘못 지정했거나 하는 실수가 있었을 것 이니, 천천히 읽어보시면서 따라해보시면 꼭 성공하실 것 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