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망언폐가운동 - 이부망천 때문에 화나서 참여하려구요

반응형

망언폐가운동 - 이부망천 때문에 화나서 참여하려구요

저는 초등학교때부터 인천에 살다가, 부천, 서울, 남양주 등을 옮겨다니며 살았는데요. 다시 인천의 한 아파트를 분양받아 터를 잡고 살고있습니다. 6월 13일 2018지방선거 가 있기 전에, 이부망천 이라는 신조어 를 들었는데요.



원래부터 그리 좋아하는 당은 아니었지만, 그 이야기를 듣고 더 싫어진 것은 사실입니다. 이부망천 이 처음에는 무슨 뜻 인지 몰랐는데,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는 것을 보고 클릭을 해보고 알았는데요. 굉장히 화가나는 이야기더라구요.



이부망천 뜻 이 뭘까?

4자성어처럼 보여서, 고사성어로 오해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을 것 같은데요. 이부망천 이란 지난 6월 7일에 자유한국당의 정태옥 의원이 YTN 생방송 뉴스에 출연해서 해당 발언을 하면서 나온 신조어 입니다. 바로, '혼 하면 천살고, 하면 인 산다' 의 줄임말 인데요.



저는 인천, 부천 전부 살아봤지만, 이런 말을 들을정도로 낙후된 지역도, 나쁜 지역도 아닌데, 이부망천 같은 말을 자유한국당 정태옥 의원이 왜 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 신조어가 나오게 된 계기가 뭘지 궁금해서 내용들을 더 찾아봤는데요. YTN 생방송 뉴스에서 정태옥 대변인은 상대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의 주장에 반박을 하다가 나온 말 입니다. 유정복 후보(당시 자유한국당 인천 시장)가 인천 시장으로 재임하고나서 최근 4년동안 경제지표가 좋지않다는 말에 나온말인데요.



"지방에서 생활이 어려워서 제대로 된 일자리를 가지고 오는 사람들은 서울로 가지만, 그런 일자리를 가지지 못하고 지방으로 떠나야 할 사람들은 인천으로 가기때문에, 실업률, 가계부채, 자살율 이런 것들이 꼴지다. 서울에서 살던 사람들이 양천구 목동 같은 데서 잘 살다가, 이혼이라도 한 번 하면 부천 정도로 가고, 부천에 갔다가 살기 어려워지면 인천 중구나 남구나 이런쪽으로 간다" 고 발언을 한 것 인데요. 한 당의 대변인이라는 사람이 이런 말을 서슴없이 하다니 놀라울 따름이라는 여론이 많았습니다.



전 정태옥 대변인의 나이는 1961년생 으로 만 57세이고, 학력은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했으며, 타 대학에서 석사, 박사학위까지 받은 행정고시 출신의 엘리트로 알려져있는데요. 2010년 7월부터 2013년 4월까지 인천시 공직서열 3위인 기획관리실장을 역임하고, 정치경력도 굉장히 많은데 이부망천 같은 말을 하다니 더 놀랐습니다.



논란이 확산되면서 정태옥 대변인은 탈당계를 제출하기는 했지만, 인천과 부천시민들의 분노가 쉽게 가라앉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저역시 마찬가지이구요. 며칠 있다보니 신길웅 정의당 시의원 후보가 11일 오전 11시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정태옥 망언 과 관련하여 인천시민 613 소송인단 모집 기자회견을 열었는데요. 300만 인천시민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취지 입니다. 저는 망언폐가운동 카페가 개설된 것을 오늘 알아서 가입을 오늘 하게되었는데요.



네이버 카페에 가입해보니 이미 440명이나 카페에 가입한 상태네요. 네이버 카페에서 '정태옥 망언' 을 검색하면 카페가 바로 보이더라구요.



카페명은 정태옥 망언, 인천시민 613인 소송인단 인데요. 저도 글을 올렸지만, 자유게시판에서 확인해보면 소송을 하겠다는 분들이 굉장히 글을 많이 올리고 있으십니다. 공지사항을 보니 간단한 참여방법도 나와있었는데요.



613인 인천소송인단 모집은 망언을 행한 정치인에게 무거운 책임을 지우고, 인천시민과 국민의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한 취지라고 합니다. 망언폐가운동 은, 민심을 거스르고 막말을 일삼는 정치인에게 정치적 책임뿐 아니라, 그에 상응하는 실질적인 경제적 책임을 묻는 시민참여 운동 이라고 하는데요. 우선 카페에 가입하여 활동을 하면 된다고해서, 카페에 가입했습니다.



나중에 소송진행 계획이 확정되면 주민등록 초본 등 관련서류와 회비를 제출하면 된다고하는데요. 잘 지켜보고 있다가 꼭 참여해야겠습니다. 어떤 분이 글을 올리신것을 봤는데, 한 아이가 아빠에게 "아빠, 엄마랑 이혼해? 왜 우리 부천 살아?" 라고 말을했다면서 열받는다고 하시더라구요. 저도 아이가 "아빠 우리 망했어? 왜 인천 살아?" 라고 말하기 전에, 지든 이기든 망언폐가운동 에는 꼭 참여하고 싶습니다.



왜 부천이나 인천이 이부망천 같은 말 때문에 기분이 나빠야하나요? 613명이 모이면 진행상황 다시 올리겠습니다!


반응형